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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리 이전/투자자 뉴스

세틀뱅크-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말고 현금 결제 사업의 블루칩

by 대리로 해드립니다 2021.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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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월요일부터 2일간 카카오페이의 공모주 청약이 있었습니다.
역시나 카카오가 아직까지는 주식시장에서 각광을 받는 만큼
어마어마함 경쟁률을 보이면서 청약을 마감하였습니다.
균등배정이라 국민공모주라는 이야기까지 나오네요

@간편결제 시장 (더벨)


카카오페이 공모주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이야기드렸던 사안이 카카오페이여야만 하는가?
다른 간편 결제 서비스를 대체할 수 없는 카카오페이만의
강점이 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그 글을 적은 이후 열심히 생각해봤지만
잘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동안에도 저는 물건을 구매하면서 할인을 더 많이 해준다고 하여서
네이버 페이를 사용하였고
로켓 배송을 통해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 로켓 페이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를 보다가 이런 광고를 발견했습니다.

@세틀뱅크 응카데이


010 페이 체크카드라는 전혀 생소한 광고가 나오는데 결제금액의 10%를 돌려받으라는 겁니다.
은행에서 보면 체크카드는 신용결제가 아닌 현금결제 위주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그렇게
크게 돈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혜택을 많이 주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왜 체크카드로 이런 혜택을 줄까 생각을 하며 들어가 봤습니다.
그런데 이 업체는 체크카드가 주가 아닌 업체였습니다.
의외의 곳에서 카카오페이와 네이버 페이 두 페이 서비스와도 맞물려 있는 좋은 업체를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무슨 이야기인지는 이제부터 차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틀뱅크


본인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금융의 틀을 바꾼다
어떻게 틀을 바꾸는가
이들이 걸어온 길을 보면
세틀뱅크가 무슨 일을 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세틀뱅크 IR 자료


세틀뱅크는 가상계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사업을 시작해왔습니다.
우리가 물건을 구매하거나 세금을 낼 때
저만의 가상계좌를 요청을 합니다.
그러면 그 계좌는 저만 사용할 수 있어서
계좌번호와 금액이 맞아야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이 가상계좌 서비스를 통해서 수수료를 받으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농협, 하나은행, 우리/국민은행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을 제외하면 큰 시중은행과는 제휴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세를 납부하는 부문에서도 협약이 되어 있네요
이렇듯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면서 세틀뱅크는 성장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2006년 이후에는 펌뱅킹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펌뱅킹 서비스는 쉽게 말해서 대량 입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엑셀을 통해서 이름과 계좌번호를 정리한 데이터를 올리면
몇백 몇천 건의 입금 처리 혹은 출금 처리가 가능해지는 겁니다

이 두 가지 사업으로 회사가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핵심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세틀뱅크 IR 자료2

바로 간편현금결제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페이를 공부하면서 페이 시장은 누군가가 다 가져가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우리가 넷플릭스를 구독하면서 왓챠도 보고 때로는 웨이브도 넘어갔다가 티빙도 보러 갑니다.
즉 한 군데 정착하지 않고 여기저기 필요한 거를 찾으러 가게 됩니다.

페이 시장도 비슷합니다. 위에서 이야기 살짝 드렸듯이
나한테 할인해주는데 찾아가고
적립 많이 해주는데 찾아갑니다.

그런데 카카오페이와 네이버 페이 모두 혜택을 많이 주는 부문이 있습니다.

바로
현금으로 결제를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페이의 예입니다 2.5%를 적립을 해준다고 합니다,
충전 후 결제하면 그렇다는 겁니다.
그냥 결제를 하거나 끽해야 카드사 할인을 받는 게 전부였는데
이렇게 내가 쓸 돈을 충전을 해놓고 사용을 한다니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그래서 저도 네이버 페이를 사용할 때에는
현금으로 미리 결제를 해두고 구매를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충전 후 결제는
시중은행에 있는 내 계좌에서 돈을 빼서 네이버 페이로 옮겨서
충전을 하는 겁니다.
이건 카카오페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현금 충전을 통해서 혜택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건 네이버만의 사례가 아닙니다.
카카오페이도 당연히 현금 충전을 유도하면서
혜택을 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세틀 뱅크가 등장을 합니다.
바로 현금결제를 하는 경우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시중은행과 네이버 페이와 같은 페이 사들을 연결을
할 때 세틀뱅크가 가운데서 연결을 해주면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수료를 받는 사업이니
상대방이 어디냐가 중요합니다.



@세틀뱅크 IR3


보시면 현금결제의 파트너로 카카오와 네이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이거 두 개 안 쓰는 사람 있을까요?
세틀뱅크의 강점은
카카오와 네이버 페이 사의 두 거목 중
결국에는 하나가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어디가 될지는 우리는 모릅니다.
그런데 어디가 나가든 세틀 뱅크는 협업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얼마나 마음 편한 투자일까요


@세틀뱅크 IR 4


네 보시면 아시겠지만
세틀뱅크는 현금결제 시장 점유율 1위입니다.
카카오 네이버 그리고
서울에서 사용하는 제로 페이까지 협업이 되어 있습니다.
시장의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간편 결제시장은



@세틀뱅크 IR5


이 현금결제 시장이 무시무시하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시장 규모 자체도 몇 배로 상승하고 있고 더욱이 글로벌 트렌드의 중심에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전히 활성화가 되었다고 말하기는 애매하지만
추후에 더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세틀뱅크 IR6


이런 시장 속에서 역시 세틀 뱅크는 매출이 무섭게 성장했습니다.
꾸준히 오르고 있네요 연마다 10% 이상 성장하는 회사가 많지 않습니다.




@세틀뱅크 차트

코로나 이전의 주가를 회복하기는 했지만매출이 오르는 기업의 차트치고는흠참 매력적이네요





카카오페이를 공부하면서 발견한
페이 시장 안에 숨겨진 강자
세틀뱅크

우리 아버님 어머님들 예전에는 QR코드 사용 안 하셨는데 이제는 코로나 때문에
식당에 들어가실 때 다들 QR코드 찍고 들어가십니다. 이제 페이사에서
우리 사용해주세요 하면서 프로모션 하면서 고객을 유치하면
세틀뱅크는 가만히 앉아서 돈을 더 벌 수 있는 겁니다.
간편 결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아직 더 열려있고
그 속에서 세틀뱅크는
광고비 안 쓰고 홍보되고 손님이 유치되고 최고의 사업구조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제 글을 읽어보시면서
앞에 보이는 기업이 아닌 그 속에서
다르게 돈을 버는 기업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매수 매도의 추천은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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